본문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 비쥬얼

컨텐츠

Standard Advanced

교육과정의 고1~3학년 어휘를 위주로 활용하여 영어 학습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응시자의 영어 능력을 바르고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시험으로서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에서 체험하는 사물 또는 주변에서 전개되는 상황에 대한 영어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듣기, 읽기, 쓰기 평가 입니다.

출제 기준

출제 기준
급수 영역 문항 총점 시간(분) 학제 합격기준
ECT Standard L/C 32 80 고1 ~ 3
R/C 32 80
WT 6 40 그림묘사(4), 추론 후 글쓰기(1), 조건 글쓰기(1)
합계 62 200 80
합격기준 - 1급 : 180점 ~
- 2급 : 150점~179점
- 3급 : 100점~149점

학습 전략

1. Listening part
① 문장 듣고 알맞은 응답 고르기
주어‧동사의 수 일치 및 시제 일치를 위해 들려주는 문장의 첫 부분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들려주는 문장 안에 있던 단어의 발음과 의미를 이용한 오답과 대화의 상황에는 어울리지만 들은 문장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오답에 주의해야 합니다.
② 시각자료 보고 알맞은 답 고르기
주어진 시각자료를 먼저 훑어보고 어떤 내용의 대화가 들려질지 예측해 봅니다. 그림의 경우엔 대화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 그래프나 포스터, 시간표 등의 경우엔 화자 가 선택할 사항 등을 물으므로 전반적인 대화의 흐름을 이해하되 질문에서 요구하는 특정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 들어야 합니다.
③ 지도 보고 위치 찾기
주어진 지도를 살펴보면서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의 거리나 경로를 가늠해 봅니다. 좌회전 및 우회전을 해야 할 정확한 위치, 그리고 숫자와 관련된 부분에 특히 주의해서 들어 야 합니다.
④ 대화 듣고 질문에 알맞은 답 고르기
주어진 질문과 선택지를 먼저 신속하게 읽어 봄으로써 대화를 들으며 찾아야 할 정보가 무엇 인지 파악합니다. 중심 내용을 찾는 문제의 경우 대화의 전반적인 내용과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부 정보를 찾는 문제의 경우 대화를 들으면서 숫자, 이유, 행동 등의 구체적인 정보들을 따로 메모해 놓고 답을 고를 때 참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⑤ 독백 듣고 질문에 알맞은 답 고르기
알맞은 그림 순서를 묻는 문제의 경우 시간상의 순서에 특히 유의하며 들어야 합니다. 주어진 질문과 선택지를 먼저 신속하게 읽어 봄으로써 독백을 들으며 찾아야 할 정보가 무엇 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독백을 들으면서 핵심어나 반복되어 나오는 단어들, 질문과 관련된 세부 정보들을 적어 놓고 선택지와 대조해 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Reading part
① 중심 내용 파악하기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중심 소재를 먼저 찾고, 그 소재를 통해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가장 잘 나타낸 선택지를 고릅니다. 지나치게 일반적이거나 지엽적인 내용을 다룬 선택지나 지문과 상관없는 내용이 담긴 선택지 는 오답으로 간주합니다.
세부 정보 파악/내용 일치‧불일치 등
먼저 선택지를 보고 시각자료나 지문에서 찾아야 할 정보를 파악한 후, 시각자료나 지문에 언급된 정보와 선택지에 주어진 정보를 대조해 가며 정답의 범위를 좁혀갑니다. 모든 답은 철저히 지문에 근거하여 고릅니다. 지문에 나오지 않은 사실을 추측하여 답을 고르 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③ 생략된 정보 파악하기
빈칸 앞뒤 내용간의 논리적 흐름을 중시하여 글의 전반적인 흐름에 자연스럽게 부합하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답을 고른 후에는 빈칸에 그 답을 대입해 보고 의미가 잘 통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④ 지시어 및 어구의 함축적 의미 파악하기
특정 어구나 지시어 대상 찾기의 경우 흔히 가까운 곳에 단서들이 제시되므로 바로 앞뒤 내용 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 지문을 읽어야 하며, 전반적인 글의 흐름 또한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 지시어 대상 찾기의 경우 답을 고른 후에는 그 답을 직접 대입하야 문장이 자연스러운지 확인 하고, 어구 의미 파악하기의 경우 자신이 고른 의미가 전체 문맥에 자연스러운지 확인합니다.
⑤ 응집성 및 문단 구조 파악하기
나열, 예시, 대조, 비교, 원인과 결과 등의 관계를 통해 제시된 문장이 삽입될 수 있는 자리를 찾은 후, 답으로 고른 문장을 대입해 보고 전체 내용이 논리적인지 확인합니다. 문단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함은 물론, 문단 내에서 논리적인 관계에 단서가 되는 지시어 및 연결어를 적극 활용하여 문단을 배치한 후 완성된 상태로 다시 한 번 글을 읽어 보며 글의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합니다.
⑥ 장문 독해 파악하기
가급적 글을 빠르게 훑어보고 어떤 내용을 다루는 글인지 파악합니다. 주제, 목적, 제목, 요지 등의 주요 내용에 관한 질문에는 글 전체가 나타내고자 하는 바에, 세부 사항에 관한 질문에는 필요한 핵심 정보가 제시된 정보에 초점을 맞춰 읽는 것이 효과 적입니다.
3. Writing part
① 그림 세부 묘사 완성하기
묘사해야 하는 대상을 정확히 찾아낸 후, 특징적인 행동이나 상태를 파악합니다. 파악한 행동이나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적어 놓고, 그 키워드 중심의 적절한 단어 들로 구성된 정확한 문장을 완성시킵니다.
② 그림 묘사 및 추론하여 글쓰기
제시된 두 개의 그림에 기반하여 그 후에 전개될 사항으로 무엇을 적을지 결정합니다. 제시된 그림의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함은 물론 전체적으로 글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③ 조건 제시형 글쓰기
제시된 주제와 더불어 글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세 가지 사항들을 정확히 숙지합니다. 관련된 주요 어구나 표현들을 적어 놓고 아이디어를 정리한 후, 그 어구와 표현들을 중심으로 적절한 단어들과 정확한 문법에 근거한 짜임새 있는 글을 작성합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