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 비쥬얼

컨텐츠

Jr.Advanced

교육과정의 초등5~6학년 어휘를 위주로 활용하여 영어 학습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응시자의 영어 능력을 바르고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시험으로서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에서 체험하는 사물 또는 주변에서 전개되는 상황에 대한 영어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듣기, 읽기, 쓰기 평가 입니다.

출제 기준

출제 기준
급수 영역 문항 총점 시간(분) 학제 합격기준
ECT Jr.
Advanced
L/C 25 75 초5 ~ 6
R/C 25 75
WT 5 50 단어쓰기(2), 단어배열(2), 문장완성(1)
합계 55 200 55
합격기준 - 1급 : 180점 ~
- 2급 : 150점~179점
- 3급 : 100점~149점

학습 전략

1. Listening part
① 문장 듣고 그림 고르기
문장을 듣기 전, 주어진 그림들을 살펴보고 차이점에 근거하여 들려질 문장을 예측해 봅니다. 인물의 동작과 배경, 사물의 명칭이나 위치 등을 특히 주의해서 듣습니다.
②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 찾기
그림의 가장 큰 특징을 나타내는 기본 동작 외 명사의 종류, 명사의 개수, 명사의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합니다. 그림 속 인물의 인상착의, 그림의 배경이 되는 장소나 상황 등을 제대로 표현하는지 주의해서 듣습니다.
③ 대화 듣고 질문에 알맞은 그림 고르기
주어진 질문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필요한 정보를 대화에서 찾아냅니다. 질문의 내용과 선택지에 제시된 그림에 따라 동작, 배경, 인물의 인상착의 또는 사물의 종류 중 어느 것을 주의 깊게 들어야 할 것인가를 파악합니다.
④ 시각자료 보고 알맞은 답 고르기
그래프나 지도를 먼저 훑어보고 어떤 내용의 문장이나 대화가 제시될지 예측해 봅니다. 그래프의 경우 비교급과 최상급 표현들을 익혀 두고, 대화의 경우 방향, 위치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들을 익혀 둡니다.
⑤ 적절한 응답 골라 대화 완성하기
실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다양한 회화 표현들을 익혀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사람이 하는 말에 주의를 기울이되, 특히 의문문의 종류 및 의문사의 종류, 주어, 시제 등을 신경 써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⑥ 대화와 질문 듣고 알맞은 답 고르기
질문을 대화 후에 듣게 되므로 제시된 선택지를 먼저 신속하게 읽어 보고 질문을 예상해 봅니다. 대화를 들으며 이유나 장소, 부탁한 일 등의 특이할 만한 사항들을 메모해 놓고 추후 답을 고를 때 참고합니다.
⑦ 독백 듣고 질문에 알맞은 답 고르기
주어진 질문과 선택지를 먼저 신속하게 읽어 봄으로써 독백을 들으며 찾아야 할 정보가 무엇 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백을 들으면서 핵심어나 반복되어 나오는 단어들을 적어 놓고 선택지와 대조해 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Reading part
① 어구나 문장 읽고 해당 그림 고르기
그림이 묘사하고자 하는 특징을 잘 나타내 주는 동사나 형용사를 비롯한 각종 단어들, 사물의 정확한 명칭 및 위치 관련 표현들을 정확히 익혀 둡니다. 비슷한 소재의 선택지들이 주어지기 때문에 평소 비슷한 성격이나 주제별로 단어를 익혀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② 어법에 맞는 답 골라 대화 완성하기
주어에 따른 동사 형태 및 시제가 올바로 사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전치사나 일반 동사 뒤에 목적어로 오는 동사는 형태가 올바르게 쓰였는지 확인합니다.
③ 시각자료 이해하기
시각자료가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나 내용을 간단히 살펴봅니다. 질문을 정확히 파악한 후 답에 필요한 정보들을 시각자료 안에서 찾아냅니다.
④ 지문 읽고 그림 순서 파악하기
주어진 그림들을 먼저 살펴본 뒤, 글을 전체적으로 훑어보고 그림이 글의 어떤 내용을 묘사 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다시 글을 찬찬히 읽으면서 그림이 묘사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내고, 그림들을 글의 흐름에 맞춰 순서대로 나열합니다.
⑤ 지문 읽고 빈칸 채우기
지문을 읽어 나가면서 글의 흐름과 주요 내용을 파악합니다. 글을 읽을 땐 글에 제시된 so, and, but 또는 for example 등의 접속사를 통해 문맥을 이해합니다. 정답으로 고른 단어, 어구, 문장을 빈칸에 대입해 보고 앞뒤 문맥이 자연스러운지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⑥ 지문 읽고 알맞은 답 고르기
글의 종류를 확인한 후 주어진 질문이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합니다. 주제, 목적, 제목, 요지 등 주요 내용에 관한 질문에는 글 전체가 나타내고자 하는 바에, 세부 사항에 관한 질문에는 필요한 핵심 정보가 제시된 정보에 초점을 맞춰 읽어 나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Writing part
① 그림 보고 적절한 단어로 문장 완성하기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는 명사와 동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단어를 익힙니다. 명사의 경우 빈칸 앞에 제시된 관사의 유‧무로 단수와 복수를 구별하여 쓰도록 하고, 동사의 경우는 대개 빈칸 앞에 be동사가 제시될 때가 많으므로 현재진행형에 맞는 동사 형태를 쓰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② 그림 보고 단어 배열하여 문장 완성하기
빈칸 앞에 제시된 단어들로 전체 문장의 기본 구조를 파악합니다. 단어의 품사에 따른 고정적인 위치 배열과 전치사구 내에서의 ⌜전치사+관사+명사⌟의 순서를 정확히 익혀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③ 그림 보고 적절한 단어들로 문장 완성하기
주어와 동사의 성‧수를 일치시키는 것, 진행형과 같은 동사의 변형 등에 주의해서 써야 합니다. 제시된 단어를 반드시 사용하되 변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