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 비쥬얼

컨텐츠

Jr.

교육과정의 초등3~4학년 어휘를 위주로 활용하여 영어 학습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응시자의 영어 능력을 바르고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시험으로서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에서 체험하는 사물 또는 주변에서 전개되는 상황에 대한 영어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듣기, 읽기, 쓰기 평가 입니다.

출제 기준

출제 기준
급수 영역 문항 총점 시간(분) 학제 합격기준
ECT Jr. L/C 25 75 초3 ~ 4
R/C 25 75
WT 5 50 단어쓰기(2), 문장완성(3)
합계 55 200 50
합격기준 - 1급 : 180점 ~
- 2급 : 150점~179점
- 3급 : 100점~149점

학습 전략

1. Listening part
① 어구 및 문장 듣고 그림 고르기
어구에서는 명사 부분, 문장에서는 동사와 형용사 부분을 특히 주의해서 듣습니다. 비슷한 주제나 상황의 그림들이 선택지로 주어지기 때문에 평소 주제별로 단어를 익혀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② 그림일치․불일치 찾기
그림의 가장 큰 특징을 나타내는 기본적 동작 외 명사 개수, 명사의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합니다. 그림 속 인물의 인상착의, 그림의 배경이 되는 장소나 상황 등이 제대로 표현되는지를 주의해서 듣습니다.
③ 대화 듣고 질문에 알맞은 그림 고르기
주어진 질문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필요한 정보를 대화에서 찾아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질문의 내용과 선택지에 제시되는 그림에 따라 동작, 배경, 인물의 인상착의 또는 사물의 종류 중 어느 것을 주의 깊게 들어야 할 것인가를 신속하게 파악합니다.
④ 적절한 응답 골라 대화 완성하기
실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다양한 회화 표현들을 익혀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사람이 하는 말에 주의를 기울이되, 특히 의문사, 주어, 시제 등에 신경을 써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대화 듣고 질문에 알맞은 답 고르기
주어진 질문과 선택지를 먼저 신속하게 읽어 봄으로써 대화를 들으며 찾아야 할 정보가 무엇인지 먼저 파악합니다. 시간차를 이용한 오답, 다른 주체의 행동을 이용한 오답들이 선택지로 자주 제시되니 혼동하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⑥ 독백 듣고 질문에 알맞은 답 고르기
주어진 질문과 선택지를 먼저 신속하게 읽어 봄으로써 독백을 들으며 찾아야 할 정보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백을 들으면서 핵심어나 반복되어 나오는 단어들을 적어 놓고 선택지와 대조해 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Reading part
① 그림 보고 알맞은 단어 고르기
그림이 묘사하고자 하는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 특징을 정확히 표현해 주는 동사나 형용사를 골라야 합니다. 비슷한 소재의 선택지들이 주어지기 때문에 평소 비슷한 성격이나 주제별로 단어를 익혀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② 적절한 단어나 어구 골라 문장 완성하기
문장에 제시된 so, and 또는 but 등의 접속사를 활용하여 문맥을 이해합니다. 정답으로 고른 단어나 어구를 빈칸에 대입해 보고 문맥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③ 어법에 맞는 답 골라 대화 완성하기
주어에 따른 동사 형태 및 시제가 올바로 사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전치사나 조동사 뒤에 오는 동사의 형태가 올바르게 쓰였는지 확인합니다.
④ 그림 보고 질문에 알맞은 답 고르기
그림에서 묘사되는 인물의 동작, 상태, 사물의 유‧무 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작과 상태를 표현하는 다양한 단어들을 익혀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⑤ 시각자료 이해하기
시각자료가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나 내용을 간단히 살펴봅니다. 질문을 정확히 파악한 후 답에 필요한 정보들을 시각자료 안에서 찾아냅니다.
⑥ 지문 읽고 알맞은 답 고르기
지문의 종류를 확인한 후 주어진 질문이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합니다. 제나 목적 등의 주요 내용에 관한 질문에는 글 전체가 나타내고자 하는 바에, 세부 사항에 관한 질문에는 필요한 핵심 정보가 제시된 정보에 초점을 맞춰 읽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Writing part
① 그림 보고 적절한 단어로 문장 완성하기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는 명사와 동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단어를 익힙니다. 명사의 경우 빈칸 앞에 제시된 관사의 유‧무로 단수와 복수를 구별하여 쓰도록 하고, 동사의 경우는 대개 빈칸 앞에 be동사가 제시될 때가 많으므로 현재진행형에 맞는 동사 형태를 쓰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② 그림 보고 단어 배열하여 문장 완성하기
빈칸 앞에 제시된 단어들로 전체 문장의 기본 구조를 파악합니다. 단어의 품사에 따른 고정적인 위치 배열과 전치사구 내에서의 ⌜전치사+관사+명사⌟의 순서를 정확히 익혀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③ 그림 보고 적절한 단어들로 문장 완성하기
그림에서 정확히 드러나고 있는 인물의 동작을 파악하여 그에 적절한 동사를 선택한 후, 경우 에 따라 적절한 형태로 바꿔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사물을 나타내는 다양한 단어를 정확히 알고 쓸 필요가 있습니다.
상단으로